어린이교정
영구치가 나오기전
준비하세요.

소아교정(1차교정=어린이교정)은 영구치가 나오기전
(유치열기 또는 혼합치열기)에 하는 교정치료를 말합니다.

고객문의 바로가기
글보기
제목앞니 충치 절대 안생기는 양치방법! (청소년 부모님 필독)2019-12-09 20:54:41
카테고리어린이 교정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18.JPG (42.7KB)

앞니충치는 심미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양치를 잘해야/

앞니배열이 좋지 않은 분들은 양치뿐 아니라 치실을 같이 사용해야/ 

치실을 시작하는 시기는 초등학교고학년이나 중학교시절부터/

처음에는 치아가 고르지 않은 한두개 치아부터 치실하는 습관들여야 


안녕하세요.

저는 강남역에 위치한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입니다. 

오늘은 앞니양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중에 앞니가 고르신 분들은 크게 신경쓰시지 않겠지만, 앞니가 고르지 않거나 덧니가 있으신 분들은 앞니충치에 대해서 많이들 걱정하십니다.

특히 앞니쪽으로 충치가 생기지 않을까 또는 내가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를 하고 있는가 하는 부분들이 되겠는데요. 

 


 

준비된 영상 보시고 가겠습니다.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

앞니충치는 어금니충치와는 다르게 충치가 생기면 치료하기가 쉽지 않고 웃을때 보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치료를 하더라도 나이가 들어서 2차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기거나 하면 치료를 다시 해야 하고, 치료범위가 커지면서 신경치료하고 씌워야 하는 등의 복잡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계속 신경을 써야 하고 평생동안 은근히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교정을 하시는 분들보다는 교정을 하시지 못하는 분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앞니를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하는 방법을 배우셔서 실천해 보시면, 교정을 하시지 않았더라도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을 들으셨다가 따라서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충치에 대한 걱정을 많이 덜어놓으셔도 되실 것입니다. 



자, 그러면 영구치앞니는 언제 나올까요? 


영구치 앞니가 나오는 시기는 우리나이로 7세나 8세정도가 되겠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정도의 나이인데요.

나이때는 앞니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공간이 모자라도 앞니들이 틀어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5,6학년 정도가 되면서 뒤쪽어금니들이 하나둘씩 나오면서 자리싸움에서 밀린 앞니들이 조금씩 틀어지기 시작합니다.

이때가 부모님들이 신경을 써주셔야 나이가 되겠습니다.



아이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에 양치를 제대로 못하고, 더구나 앞니가 틀어져서 나오면 일반적인 양치방법만으로는 제대로 충치예방이 될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신경을 쓰는 것이고 충치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칫솔로 하는 양치만을 믿지 말고 치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진처럼 앞니가 점점 틀어지기 시작하면 이때부터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5,6학년이나 중학교1학년정도가 되면 부모님이 설명해주시면 치실을 사용할 있겠습니다. 

보통 치실은 치아사이에 음식물을 빼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물론 그것도 맞는 말이지만 중요한 것은 치실을 사용해서 치아의 인접면에 붙은 치태막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충치는 음식물에 의해서 직접 생기는 것이 아니고, 음식물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긴 플라그라고 하는 치태막에 의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치태막은 치실로 인접해있는 치아면 위아래를 훑어서 닦아주어야 제거되는 것입니다.


, 그러면 이제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셔야 할텐데요.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는 대로 대략적으로 사용하시면 되지만 좀더 정확한 방법은 유튜브를 검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치실사용방법이 많이 나와 있는데 우리나라 영상보다 미국영상을 참고하시면 보다 자세하고 이해가 쉽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초등학교고학년과 중고등학교 시절동안 치실을 사용하게 되면, 앞니들이 고르지 않고 치아교정을 당장 하지 않더라도 충치예방에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이렇게 치실을 사용시켜보면 처음부터 전체적인 치아들을 모두 하는 것은 어려워합니다.   

그래서는 지속적으로 습관들이기가 힘들겠지요.

그래서 처음에는 치아가 가장 고르지 않거나 덧니가 있는 치아 한두개 주변부터 치실하는 습관을 먼저 들이도록 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치아 한두개 주변에 치실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한두군데만 치실을 사용하고 시간은 20~30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1주일 내지 2주일 정도가 지나면 본인도 익숙해지고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그러면 다음에는 또다른 치아들에도 치실을 사용하게 하는 방법으로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습관을 들이면 누구든지 할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제가 드린 말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째, 앞니충치는 심미적으로 중요하고 부담스럽기 때문에 양치를 잘하셔야 합니다.

둘째, 그런데 앞니배열이 좋지 않은 분들은 양치하는 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치실을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세째, 치실을 사용하는 시기는 초등학교고학년이나 중학교 시절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네째, 처음부터 모든 치아를 치실하지 마시고, 덧니가 있거나 치아가 고르지 않은 부분에 한두개 치아부터 먼저 치실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이후로 치아갯수나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는 방법으로 하시는 것이 효과적이며, 나중에는 쉽게 습관이 되고 속도도 빨라집니다. 

, 지금바로 제가 말씀드린 내용대로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따라하셔서 습관이 되면 교정을 하시지 못하셨거나 앞으로 교정하시지 읺더라도 충치예방에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저는 강남역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이었습니다




밖에도 치아교정과 관련된 많은 내용이 네이버 밴드에 올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치아교정진행, 꼭 알아야 할 100가지 

https://band.us/band/76233465/post/127

 


 

감사합니다!




 


앞니 충치 절대 안생기는 양치방법! 청소년 부모님 필독!

https://youtu.be/sATfQ5dLQCQ 

 


소아교정 이란?
영구치가 나오기전 준비하세요.

소아교정(1차교정=어린이교정)은 영구치가 나오기전(유치열기 또는 혼합치열기)에 하는 교정치료를 말합니다. 치아에 붙이는 교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틀니같이 생긴 꼈다뺏다하는 가철식교정기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소아교정(1차교정=어린이교정)을하는 경우

초등학교 2학년 정도면 앞니 몇개와 뒤에 큰어금니가 영구치로 나와있고 나머지 작은어금니나 송곳니들은 아직 나오지 않아서 유치상태입니다.
그런데 앞니 한두개가 안쪽으로 나와서 아래치아랑 거꾸로 물리거나 미끄러지면서 물리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치아만의 문제가 아니고 위아래 턱관계를 왜곡시키고 훼손 내지 변형시킵니다.
입을 다물때 아래턱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턱성장이 잘못된 방향으로 지속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얼굴의 대칭성이 부정적 영향을 받고 좌우턱선도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먼저 가철식교정기로 특정치아 한두개의 관계를 교정해 줌으로써 턱관계가 훼손되지 않고 좋은 방향으로 잘 자랄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소아교정(1차교정=어린이교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