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정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고객문의 바로가기
글보기
제목치아교정중 충치치료! (교정전에 충치치료해야 하는 경우는..)2019-12-16 21:54:20
카테고리덧니 교정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180330-1(치료전).JPG (104.8KB)

안녕하세요. 

강남역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입니다. 

오늘은 치아교정중의 충치치료에 대한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정전에 충치치료를 미리 다 해야 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상황이나 진료하는 의사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으나 가장 일반적인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충치의 정도가 심한 경우는 치아교정시작전에 먼저 충치치료를 해야 합니다
교정진행중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충치진행이 좀 덜된 경우는 충치치료를 조금 미룰수도 있는데, 의사가 판단하게 됩니다.
충치를 제거하고 임시재료로 치료한 다음에, 교정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서 치아들이 고르게 된 다음에 튼튼한 재료로 마무리할 수도 있습니다.

  
교정이 다 끝난 다음에 충치치료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도있는데요..


충치의 위치가 좋지 않아서 구석진 곳에 있는 경우입니다.
그런 경우는 그 상태에서 치료를 하게 되면 충치치료가 깔끔하게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초반에 구석진 곳에 있는 충치를 치료하다 보면 충치제거가 제대로 안 될 수 있고, 또 옆치아에 손상이 갈수도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3,4달 정도 배열을 한 다음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이하고도 상관이 있는데 초등학교, 중학교 등 성장기 어린아이들은 충치의 진행이 빠른편입니다.  

그래서 이런 아이들은 어느 정도 이상의 충치는 치료를 한 다음에 교정을 진행하고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경미한 충치의 경우에는 지켜보면서 교정중간에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들은 충치의 진행속도가 느린 편이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치료할수도 있겠습니다.


이분은 충치가 없었는데 발치를 하고 난 다음에 치아옆면에 충치가 발견되었습니다. 
옆면에 저런 충치는 만약에 교정을 안하셨다면 모르고 있다가 상당히 진행된 다음에 치료를 하게 되어 치아삭제량이 많거나 신경치료까지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분은 앞니사이 충치가 있었는데 교정을 안하시는 경우였다면 앞니가 틀어져있는 상태라, 치아삭제량도 많고 충치치료경계부위가 깨끗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이분은 교정을 해야 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교정과정에서 치료할 치아를 이동시켜서 공간을 살짝 오픈한 다음에 치아를 최소한으로 삭제하고 치료비용도 높지 않게 치료할수 있었습니다. 



 




충치치료한 다음에 다시 치아를 이동시켜 붙여주어 일석이조가 되겠습니다.





이상으로는 오늘은 충치와 교정치료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강남역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후기모아보기♦️ 

https://band.us/band/76233465/post/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