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교정은
닥터프라임
치과에서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고객문의 바로가기
글보기
제목여대생 돌출입교정2019-08-01 23:20:22
카테고리돌출입 교정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강남역돌출입교정.jpg (83.7KB)

안녕하세요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입니다.


20대중반 여자분의 돌출입교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분은 입과 앞니가 많이 돌출되어서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고, 항상 입을 벌리고 있어서 많이 불편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인상이 화나보이고 옆에서 봤을때 무턱처럼 보인다고 했으며 입다물때 턱끝에 동전같이 주름이 진다고 하시면서 교정상담을 받으러 오셨습니다.



 

어렸을때 교정을 하려 했으나 기간도 부담스럽고 교정비용때문에 미루었다고 하셨구요~ 

교정진단은 위아래 작은어금니 4개 발치하기로 했고 예상교정기간은 2년정도였습니다. 치과에는 보통 3주나 4주에 한번씩 오시면 되었습니다.


그럼 이분의 교정진행상황을 같이 보시겠습니다~~!! 


교정진행상황은 정면/좌측면/우측면/위치아입벌리고/아래치 입벌리고 이런식으로 사진을 촬영합니다. 

정면

치아들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치아가 고르지 않게 나있으면 끝부분도 불규칙하게 마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기는 세라믹교정기와 클리피씨교정기를 고민하시다가 클리피씨 교정기로 선택하셨습니다. 

클리피씨 교정기는 매듭을 묶어주는 매듭철사가 없는 교정기로서 자가결찰교정기의 한 종류입니다

자가결찰교정기는 사진에서처럼 철사를 교정기홈에 넣고 똑딱이 단추같이 딸깍 하고 잠그는 방식의 교정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시는 세라믹교정기와는 차이가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교정을 시작하고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가늘고 부드러운 교정철사가 사용됩니다. 

돌출입을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흔히 하는 방식으로 위아래 작은어금니 4개를 발치했구요..

치아들은 얼핏 고르게 보이지만 정밀하게 보면 각 치아들이 나란하지 않기 때문에 치아들을 나란하게 하기 위해서 부드럽고 단면지름이 작은 철사가 우선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정기홈에 철사가 들어가지도 않을뿐 아니라 들어가도 교정기가 탈락하지요! 

교정시작한지 1년정도 가까이 진행되었을 때 드디어 굵고 단단한 철사가 들어갔습니다. 


환자분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좀 이르거나 좀더 늦게 굵고 단단한 철사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부터 앞니들이 본격적으로 발치공간으로 후방이동하게 되는 것이죠.

그때부터 눈에 띄게 돌출입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사진에서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위잇몸에 미니스크류가 양쪽으로 심어져 있습니다.

미니스크류는 돌출된 앞니를 뒤로 밀어넣는데 아주 효율적으로 사용되는 교정수단입니다.


 

미니스크류의 도움으로 앞니가 충분히 후방이동해서 앞니배열도 좋아졌습니다. 

치아이동이 다 끝나고 교정기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잇몸이 약간씩 부어있는데 조만간 가라앉고 없어지게 됩니다~~

전체 교정기간은 22개월정도가 걸렸습니다!

대략3주에 한번씩 내원하셨고 간혹은 약속을 뒤로 바꾸신 경우도 있었습니다.

 

우측면


 

이번에는 오른쪽에서 보시겠습니다. 

정면에서 본 것보다 앞니돌출이 상당히 심한 것 보이시죠?

저렇게 앞니가 돌출되어 있으면 불편한 점이 상당히 많은데요.

입을 다물때 편하게 다무는 것이 아니라 힘이 들고 계속 다물고 있으면 피곤하고 얼굴근육이 경직되어 보는 사람들이 불편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위아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사진입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서 입술을 당겨서 그렇지 앞에서 봤을때 실제로 저렇게 발치공간이 넓어보이지는 않습니다


 

수개월이 지나 단단한 철사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앞니들이 가지런해 보이긴 해도 교정시작해서 바로 발치 공간으로 앞니들을 후방이동시키는 어렵습니다.

앞니들을 후방으로 이동시키려면 굵은 철사가 필요한데, 굵은 철사가 들어가려면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야 하고 그렇게 굵은 철사가 들어가야 발치공간으로 앞니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분의 경우는 교정시작 7,8개월 정도 지난 다음부터 본격적으로 발치공간으로 앞니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위에 미니스크류 두 개가 보이죠? 

미니스크류를 한쪽에 하나씩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이분의 경우는 방향을 조절하기 위해서 한쪽에 두개씩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야 옥니를 방지하고 원하는 앞니각도로 조정하면서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는 미니스크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분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발치공간이 거의 다 닫혔구요. 

위의 잇몸에 빨갛게 보이는 것은 사진찍는날 미니스크류를 제거해서 그런 것이고 제거하는날 통증은 없습니다.

며칠 지나면 바로 아뭅니다.


 

좌측면 


 

왼쪽에서 본 모습입니다. 

앞니가 역시 많이 돌출되어 있어요.

이렇게 앞니가 돌출되어 있으면 잇몸뼈도 나옵니다. 보이시죠?

상담하다 보면..

저는 잇몸뼈가 나왔는데 교정으로 되나요? 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잇몸뼈가 나온 사람은 교정으로 안되고 수술해야 된다고 하던데요..

하십니다.


 

이것은 정확한 얘기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발치하고 교정하면 저 잇몸뼈도 앞니뿌리가 들어갈때 같이 들어갑니다.

물론 진짜 잇몸뼈가 돌출이고 앞니도 옥니처럼 되어있는 것처럼 교정뿐 아니라 돌출입수술로도 어려운 경우가 있긴 합니다.


 

미니스크류로 앞니를 당기면 앞니가 들어갑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아래철사가 변형되면 공간닫히는 과정이 지연됩니다.

따라서 단단한 음식을 각별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치과에서 이런 얘기까지는 잘 못해드릴수도 있는데 중요하니까 기억하시구요^^


 

발치공간이 다 닫혔습니다. 

앞니들이 충분히 후방이동해서 적절한 앞니각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교정이 끝나고 교정기도 제거한 모습입니다. 

치아배열도 좋구요.

저기 어금니쪽에 철사같이 보이는 것은 부가적으로 고정식유지장치를 한 것입니다.

모든 분에게서 하는 것은 아니고 이분의 경우는 특별히 필요해서 해놓은 것입니다.


상악교합면


 

위 교합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앞니가 돌출되어 있으면 앞니가 저렇게 뻗어져 있는 형태로 보이구요.


 

첫번째 작은어금니를 발치한 모습입니다. 

보시다시피 저렇게 발치를 하고 앞니를 당기게 됩니다. 이때 미니스크류의 지지를 물론 받지만 또 지지를 받는 것이 어금니들입니다.

양쪽에 세개씩 큰어금니와 작은어금니의 지지를 받습니다.

어떤분들은 작은어금니대신 사랑니를 빼고 앞니돌출을 교정할순 없느냐고 물어보시는데,

이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작은어금니를 빼면 뒤로 밀어야 할 치아가 앞니 6개지만..

맨뒤에 있는 사랑니를 빼고는 나머지전체치아 14개를 뒤로 밀어야 합니다.

어렵겠죠?

어렵고 앞니나 돌출입이 별로 들어가지도 않아요.

이런 부분을 이해하시면 상담할때 도움되실 겁니다.


 

발치공간이 서서히 줄어 들어서 거의 다 메워졌습니다.

그리고 위에 고정식유지장치를 붙인 모습입니다.

고정식유지장치나 가철식유지장치를 치료하신 의사의 처방대로 잘 하셔야 교정이 끝난 뒤에도 고른 치열과 입모양이 잘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하악교합면


 

아래 치아를 교합면에서 본모습입니다.

치아들이 많이 틀어져 있진 않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위아래가 돌출되어 있는 경우에 상악은 앞니를 많이 

후방이동하는데 집중합니다.

어금니를 지지하는 어금니쪽은 위아래가 비슷한데 앞니들의 크기는 위앞니가 훨씬 크잖아요

그러면 많이 당겨야 입이 들어가니까 당연히 앞니를 많이 후방이동시키는데 집중합니다.

 

반면 하악은 발치하고 앞니를 후방이동하는데 치중한다기보다는 뒤어금니를 전방이동는데 좀더 치중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하악앞니는 상악과 어금니상황은 비슷한데 들어가야 될 앞니는 아래가 훨씬 작죠?

그래서 그냥 당기면 앞니가 너무 들어가서 위아래 교합을 맞추기도 어렵고 입모양도 이쁘지 않습니다.

그래서 뒤어금니를 전방이동하는데 좀더 신경을 씁니다.


 

그러면 아래는 이를 안 빼도 되지 왜 빼냐? 이렇게 궁금해할 수 있는데 아래도 앞니가 어느 정도 들어가줘야지 위 앞니가 들어갑니다. 

아래앞니가 그 자리 지키면 위앞니가 들어갈 수가 없어요. 대략 그런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앞니는 들어가긴 해야 되는데 조금만 들어가고 나머진 어금니가 나와야 하는게 아래돌출입치료 원리가 되겠습니다.


 

아래발치공간이 다 메워지고 치아도 가지런히 배열되었습니다. 

 

아래도 역시 고정식유지장치가 들어가 있습니다.


돌출입교정전후



 

교정전후에 앞니돌출이 개선된 모습입니다. 

입모양도 많이 들어갔겠죠~^^

교정하고 나서 입매가 들어가면서 훨씬 옆라인도 살아나고 보는 사람이 편안하고 본인도 자신감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이분은 교정마치고 심미적으로 개선된 거 말고도 본인에게 취직등 좋은 일이 많이 생겼구요^^


이상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이었습니다.


❤ 치아교정진행, 꼭 알아야 할 100가지 ❤ 

https://band.us/band/76233465/post/127 


(편하게 문의하세요^^)

http://qr.kakao.com/talk/zw94JFCXEB8XwLHpvALIP6lfbcg-



돌출입 자가진단

돌출입 교정의 원리

성인의 경우 대개 위아래 송곳니 뒷쪽에 있는 작은어금니를 빼서 7~8mm정도의 공간을 얻은 다음 이 공간으로
6개의 앞니를 밀어넣어 발치공간을 닫아줌으로써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돌출입 교정

닥터프라임은 빠르고 안전합니다.

교정과 박열원장님의 숙련된 노하우로 치아교정만으로 자연스럽고 세련된 입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케이스는 돌출입교정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교정 전후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