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니교정!
닥터프라임
치과에서

덧니는 치아가 배열될 뼈가 작거나 치아사이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하는데, 특히 가장 늦게 나오는 송곳니가 공간이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고객문의 바로가기

덧니교정 전후사진

유형 : 송곳니 덧니
기간 : 1년 6개월
유형 : 송곳니 덧니
기간 : 1년 6개월
글보기
제목초등3학년(덧니) 앞니하나가 안나와요, 지금 치아교정 필요한가요??2019-11-27 18:14:40
카테고리덧니 교정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1.jpg (43.5KB)

초등3학년 앞니하나가 안나와요, 지금 치아교정 필요한가요??/

1차교정이란 무엇인가?

(어린이교정, 소아교정이라고도 합니다)

1차교정은 언제 시작하나?

1차교정은 누구나 해야하나?

1차교정이 필요한 경우 방치하면 안면비대칭가능성 우려

1차교정과 2차교정의 차이

 

안녕하세요. 강남역에 위치한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여학생이 앞니 하나가 늦게까지 나오지 않아서 엄마와 함께 왔습니다.

와서 1,2차에 걸친 교정치료를 받고 끝난 다음에 대학생이 지금에도 치아배열이 유지되고 있는 사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영상 보시고 가겠습니다

 



 

학생은 초등학교 2,3학년 때까지 앞니하나가 나오지 않고 다른 앞니들도 고르지 않아서 영구치아들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는 치아배

열과 더불어 얼굴형태나 윤곽이 많이 변형되고 안면비대칭도 진행될 경우였습니다

1차교정을 먼저 하고 일정기간을 쉬었다가 영구치가 나오고 6학년때 다시 2차교정을 해서 마무리한 경우였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겠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때 모습인데요. 오른쪽 큰앞니 하나가 나올 때가 지났는데도 나오지 않고 지체되고 있었습니다



엑스레이촬영결과, 치아자체에는 문제가 없었고, 인접치아들이 기울어지고, 잇몸도 단단한 편이어서 앞니가 쉽게 나오지 못하는 그런 상태였습니다.

지금은 유치들이 많고 영구치가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교정기를 붙일 수가 없었습니다.

(영구치가 나오기전까지 초등학교저학년기간에도 다양한 어린이부정교합이 발생하고 진행됩니다)

 

교정기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유치에는 붙이지 않고 영구치에 붙이는 것입니다.


아이의 경우 저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좁아진 공간으로 앞니가 나오지 않고 옆에 있는 치아들이 더욱 쏠리면서, 아래턱의 위치가 변하면서

안면비대칭의 가능성이 있고 윤곽도 미워지게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먼저 1차교정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1차교정이라고 하면 영구치가 나오기 전이라도 얼굴성장이나 턱뼈성장에 영향을 줄수 있는 앞니배열이상을, 뺐다꼈다 하는 가철식교정기로 먼저 일정기간동안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1차교정과 가철식장치는 하루종일 착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학교에서 장치를 잃어버릴 수도 있고 파손될 수도 있기 때문에 집에서와 잘때만 착용하기로 했습니다.

3개월쯤 지나서 갇혀있던 앞니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공간이 많이 넓어져서 그쪽으로 앞니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잇몸이 단단하기 때문에 마취후 살짝 절개를 주어서 드디어 앞니가 나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3개월, 6개월 지났을 앞니가 서서히 제자리를 향해서 나오며 배열되기 시작하는 것을 볼수 있겠습니다.



8개월쯤 지났을 모습입니다.


 

상태에서 앞니가 어느정도 자리잡음으로써 1차교정은 중지했습니다. 

중요한 앞니부분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영구치가 나오기 전이라도 1차교정을 시행한 것입니다.

1차교정이 마무리된 다음에 방학때마다 체크를 하면서 영구치가 나올때까지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2년정도 지나서 영구치가 나온 6학년 때에 전체치아에 교정기를 붙이고 2차교정치료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영구치가 나온 6학년때가 되어서 한번에 교정기를 붙이고 교정하면 되었을까 하는 점이 궁금하실 겁니다.


만약에 아이가 3학년때 저상태였는데 영구치가 나오는 6학년때까지 방치를 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앞니는 나오지 않으면서 그자리로 옆에 있는 치아들이 밀치고 들어왔을 겁니다.

 


위아래치아들의 물림도 변하게 되면서 그에 따라서 아랫턱이 좌나 우측으로 치우쳐서 안면성장과 맞물려 상당한 안면비대칭이 생겼을 것입니다.

일단 이렇게 안면형태가 변하게 되면 영구치 나온 다음에 교정을 해도 얼굴형은 별로 변화가 없었을 겁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먼저 가철식교정기로 1차교정을 한것입니다.



, 그러면 2차교정진행을 보시겠습니다.

6학년이 되어서 전체영구치에 교정기를 붙였습니다.

환자와 어머니께서 돌출입증상도 같이 개선하고 싶다고 얘기하셔서 위아래 4개의 작은어금니를 발치하고 돌출입교정도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발치한 공간을 이용해서 앞니도 뒤로 이동시키고 어금니도 앞으로 이동시켜서 적절하고 이쁘게 돌출입이 개선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차교정기간은 1년반정도가 걸렸습니다.

교정이 끝나고 교정기를 제거한 모습인데요.



치아배열과 앞니각도도 적절하게 마무리돼서 환자와 어머니모두 아주 만족하셨습니다.


 

처음 초등학교 3학년때 왔을때 모습과 1 교정이 끝난 후의 모습으로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이의 전체치료과정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때 앞니가 나오지 않아서 내원했으며 영구치가 나올때까지 기다렸다가는 얼굴변형이 야기될 것으로 예상되어 1차교정을 8개월정도 진행하였습니다.

1차교정으로 앞니를 어느정도 배열시켜서 아랫턱의 변형을 예방했구요.

1차교정을 마치고 2년정도는 방학때 체크하는 정도로만 관리를 했고 별도로 진행한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6학년이 되어서 전체치아들이 나오고 다음에 교정기를 전체적으로 붙이고 1년반동안 치아배열과 돌출입교정을 같이 진행해서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습니다.

 

오늘은 초등학교3학년 여자아이가 앞니하나가 시기에 나오지 않아서 어머니가 걱정이 되어서 내원을 했고, 영구치 나올때까지 기다렸다가는 얼굴변형이 될것같아서 1차교정과 2차교정을 진행해서 좋은 결과를 얻은 사례를 말씀드렸습니다.

아래사진은 대학교들어갈때의 모습인데 치아배열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교정전(초3)


 
                         대학입학후

이상으로 1차교정과 2차교정의 차이가 어느정도 이해되셨는지요?

(1차와 2차에 나누어서 교정을 하는 경우는 영구치때 한번에 교정하는 경우보다 치아교정비용이 조금더 들어가겠지만, 필요한 경우라면 교정의

만족도가 크겠습니다) 

이해에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치아교정에 대해서  구체적인 내용은  네이버 밴드를 방문하시면 겠습니다.

(https://band.us/band/76233465/post/127) 



 


저는 강남역에 위치한 닥터프라임치과 박열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qr.kakao.com/talk/zw94JFCXEB8XwLHpvALIP6lfbcg-   





일반교정 치료과정

STEP 1. 치료전 상담

STEP 2. 검사

STEP 3. 교정기 부착

STEP 4. 치료 진행

STEP 5. 교정 완료